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강원도 홍천 아이와 가볼 만한 곳 홍천 무궁화공원 홍천박물관 주차 홍천박물관 어린이 체험 홍천 말고개 전투

by allinone-food 2024. 8. 18.
반응형

아이와 함께 여행을 가면 지역의 박물관을 방문해서 지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 곳의 지역박물관을 방문하다 보니 큰 주제는 비슷비슷하지만 지역의 특색이 녹아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큰 주제는 선사시대의 지역모습, 삼국시대의 지역모습, 삼일운동의 지역모습 등 역사적으로 큰 사건에 대해서 지역마다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내용인데요. 모든 내용들이 비슷하지만 조금씩 달라서 색다른 체험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물관 크기는 크지 않았지만 다른 지역 박물관에서 하지 못한 특별한 어린이 체험을 했던 홍천박물관 포스팅입니다.

 

홍천박물관 주차 홍천 무궁화공원 주차장 홍천박물관 이동

홍천박물관 주차장

홍천박물관은 강원도 홍천의 무궁화공원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궁화공원의 주차장 1번에 주차를 진행했습니다. 무궁화공원 주차장 1은 굉장히 큰 규모의 주차장이어서 많은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홍천박물관 관람객만 주차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원이용객 주변에 방문하는 인원 등등 많은 차들이 주차를 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주차 걱정 없이 방문해도 될 만큼 큰 주차장이어서 홍천박물관 방문 시에는 주차 걱정은 하지 않고 방문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참고로 요즘 같이 더운 여름에는 나무 그늘에 밑에 주차해 주는 것이 좋은데 나무 그늘이 주차장에 많은 편이었습니다. 무궁화 공원 주차장은 별도의 주차료가 발생되지 않은 무료 주차이니 시간 걱정 없이 공원을 이용하고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무궁화공원 안내판 홍천박물관 가는 길

무궁화 공원 주차장 1에 주차를 하면 홍천무궁화공원 종합안내도를 찾아야 합니다. 홍천 무궁화공원은 중앙에 무궁화 모양의 지역이 있고 주변부로 볼거리가 있는 공원입니다. 너무 더운 요즘 같은 여름은 공원을 즐기기에 어렵지만 선선한 가을에 방문을 했다면 무궁화공원을 천천히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주차장 1에서 홍천박물관으로 가는 길은 종합안내도 왼쪽에 있는 계단을 올라가면서 시작됩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왼쪽으로 그늘 진 길이 있는데요. 이 길을 따라가면 홍천박물관에 도착합니다.

무궁화 공원

무궁화공원에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가 준비되어 있으니 더운 여름이 아니면 공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궁화 공원 놀이터를 살펴보면서 홍천박물관으로 이동합니다.

 

홍천박물관 관람하기

홍천박물관

홍천박물관은 큰 규모의 박물관은 아닙니다. 전체는 2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시실은 2개, 영상체험실 1개, 어린이 체험공간이 1개로 규모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홍천지역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알찬 구성과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 체험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했던 홍천박물관입니다.

제 1전시실

첫 번째 전시실에는 상시 전시공간으로 선사시대의 홍천지역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이와 함께 방문하셨다면 인포메이션에 학습지를 수령해서 첫 번째 전시실에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풀어야 나중에 체험실에서 아이들이 체험을 할 수 있으니 꼭 학습지를 수령해서 문제를 풀어주세요. 아이들이 직접 학습지를 들고 전시실의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문제를 푸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탁본체험, 스탬프 체험

첫 번째 전시실 앞쪽에는 아이들이 선사시대 돌칼 탁본을 해보거나 스탬프를 찍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장 한 장 선사시대의 유물을 만들어보는 느낌으로 체험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

 

홍천말고개 전투

2층 전시실에서는 기획전시실이 운영 중인데요. 6.25 때의 홍천에서 전투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홍천 말고개 전투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고 포토존, 영상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6.25에 대한 전시들은 많이 봤지만 홍천 지역에서 당시에 중요한 전투가 있었다는 부분은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말고개 전투 영상

홍천에서 발발한 말고개 전투는 1950년 6월 28일 새벽, 북한군 제2군단의 공격을 저지해 국군의 조기 붕괴를 막아낸 전투이자 6.25 전쟁 최초의 국군 승리로 이야기되는 전투라고 합니다. 불리해지는 전황 속에서도 자신의 몸을 내던져 승리를 이끌어 희망의 불씨를 만들어 낸 육탄 11 용사의 숭고한 업적을 느껴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영상실

2층에 있는 영상실에서는 홍천의 사계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영상실에서 홍천의 멋있는 자연경관을 보면서 잠시 관람의 피로를 떨쳐내 보았습니다.

 

홍천박물관 어린이체험

어린이체험

홍천 박물관 2층 교육실에서 다양한 어린이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우선 1층 전시실에서 학습지를 완료해야만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험지를 분실해도 진행했다고 말씀을 드리면 유연하기 진행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티셔츠 만들기, 돌칼 만들기, 태극기 만들기 등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었으나 물량이 없는 관계로 몇 가지만 체험이 가능한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시기에 맞춰서 방문하면 재고가 있을 경우는 흥미로운 체험을 더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이들은 선사시대의 돌 화살촉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돌칼만들기 체험

돌 화살촉 만들기 체험을 하면 타원모양의 돌 화살촉 모형과 가는 용도로 사용하는 돌 2개를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물을 적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해주시는데요. 타원모양의 돌 화살촉 모형을 다른 돌에 갈아서 뾰족하게 만들고 손잡이 부분을 만들어주는 체험으로 아이들은 조금 힘들어했지만 재미있다고 했던 체험입니다. 열심히 갈다 보면 실제 선사시대의 돌칼, 돌화살촉 모양이 완성됩니다. 아이들이 만족할 때까지 천천히 기다려주면 가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아이들이 마치 선사시대 원시인처럼 만들다 보니 다른 곳에서 체험할 수 없는데 체험을 진행해서 재미있다고 했습니다. 홍천 박물관을 아이와 함께 방문할 예정이라면 돌 화살촉 만들기 추천드립니다.

무궁화 공원

무궁화 공원의 다른 지역을 둘러보고 무궁화 공원, 홍천박물관 체험을 마무리했습니다. 홍천 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2~3시간 정도 코스로 여유롭게 일정을 잡아서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아이들 체험은 꼭 진행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