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이와 함께 체스 두는 법 체스규칙 체스말 이름 체스기물 체스판 추천 3in1 보드게임 리뷰

by allinone-food 2023. 9. 3.
반응형

아이가 어린 시절부터 장기 알려주고 자주 두었습니다. 그리고 바둑에 흥미가 생겼는지 바둑을 배웠다가 요즘은 체스에 관심이 생기는 체스를 가르쳐 달라고 하네요. 그런데 집에는 따로 체스판이 없어서 체스판을 알아보던 중 체스 이외에 다른 두 가지 게임을 함께 할 수 있는 3in1 보드게임이 있었습니다. 체스와 체커, 백개먼이라는 게임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이었습니다. 다른 두 가지 보드게임도 재미있을 것 같지만 우선은 체스를 두기 위해 체스규칙, 체스 두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3in1 보드게임 리뷰

보드게임 판

3in1 보드게임의 체스판은 접이식이고 자석판입니다. 한쪽면에는 체스와 체커를 할 수 있는 격자무늬의 판이 있고 뒷면에는 백개먼을 할 수 있는 판이 있습니다. 보드게임판은 접이식이고 보드게임 판을 보관할 수 있는 가방을 함께 주고 있어서 접어서 가방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어 깨끗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상적인 부분은 체스판에 각인이 가능합니다. 아이이름을 멋지게 각인해 주셔서 너무 맘에 들었습니다.

게임판 안에는 체스말과 체커와 백개먼 게임에 사용하는 말과 주사위가 들어 있었습니다. 3가지 게임에 필요한 말들이 전부 게임판 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을 할 때도 게임판을 열어서 필요한 말만 뺄 수 있고, 게임이 끝나더라도 게임판 안쪽에 보관하면 정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접이식이 아니라면 말을 따로 정리해야 하는데 접이식이라 보드게임 판과 함께 쉽게 정리할 수 있어서 보관도 용이하고 정리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스말

체스 기물, 말은 담백한 모양입니다. 고급스러운 체스를 보면 개인적으로 폰, 나이트, 퀸 등 체스의 기물, 체스의 말들이 조금 더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있는데 생동감은 조금 떨어집니다. 참고로 장기는 말이라고 표현하고 체스는 기물이라고 표현한다고 하네요. 기물들의 생동감은 조금 떨어지지만 이 기물은 나이트다, 이 기물이 퀸이다 정도는 충분히 구분할 수 있어서 체스를 진행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체스 말, 체스 기물 이름, 체스기물 두는 방법

기물 이름과 이동 방법

첨부되어 있는 체스 두는 방법 자료입니다. 각 기물의 모양과 설명서로 이름을 확인하고 이동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폰은 앞으로 한 칸씩 이동이 가능한데 첫 이동시에는 두 칸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기의 졸과 다르게 앞에 있는 상대방의 기물을 잡을 수는 없고 대각선에 위치한 기물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 진형의 제일 끝까지 폰이 이동하면 원하는 다른 기물로 교체가 가능한데 프로모션, 승진이라고 표현합니다. 목숨 걸고 전장에 침투했으니 승진을 시켜주는 거겠죠?? 폰을 최전장까지 배치시키는 것도 승리를 위한 한 가지 방법입니다.

나이트는 말 모양인데 장기의 마와 이동하는 칸이 동일합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나이트는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룩은 장기의 차와 정말 똑같습니다. 비숍은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장기의 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퀸은 최강의 기물인데 대각선과 상화좌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동공간이 넓어서 가장 강한 기물이며 폰이 상대방 진형의 최전방으로 도착하면 무조건 퀸으로 프로모션, 승진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킹은 상하좌우로 한 칸씩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장기의 왕과 다른 점은 장기는 정해진 구역을 벗어날 수 없지만 체스의 킹은 정해진 구간이 없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체스 판 두는 법

우선 체스판을 두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체스판은 내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봤을 때 오른쪽 아래에 흰색칸이 오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한 칸씩 안으로 룩, 나이트, 비숍 순으로 배치를 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모두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룩, 나이트, 비숍 순으로 배치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키순서대로 배치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안쪽 칸에 퀸과 킹을 배치해야 하는데 퀸의 경우 나의 기물 색깔과 동일한 칸에 배치합니다. 내가 하얀색 퀸을 가지고 있다면 하얀색 칸에 퀸을, 내가 검은색 퀸을 가지고 있다면 검은색 칸에 퀸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칸에 킹을 배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쪽 줄에 폰 8개를 배치하면 체스 말, 체스 기물 배치가 완료됩니다. 이제 기물 배치가 완료되면 기물의 정해진 이동방법에 따라서 이동시키면서 상대방의 킹을 잡으면 체스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캐슬링 와 앙파상

캐슬링과 앙파상

체스에는 특수한 상황이 되면 특수하게 이동이 가능한 기법, 전법이 있습니다. 바로 캐슬링과 앙파상입니다. 캐슬링은 폰과 킹이 어떤 특수한 상황이 되면 킹이 폰을 뛰어넘어서 안전한 공간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인데 위의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앙파상의 경우도 특수한 경우 나의 폰이 상대방의 폰을 잡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규칙은 폰의 프로모션을 쉽게 할 수 없도록 만든 규칙이라고 하네요. 앙파상도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3in1 보드게임 소개와 3가지 게임 중 체스 규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저도 체스초보로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 체스를 두고 있지만 그래도 체스를 둘 때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기고 있습니다. 나머지 2가지 게임에 대해서 공부하고 아이와 두고 나서 추가적으로 규직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