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음식생각

베란다 텃밭 씨앗 뿌리기

by allinone-food 2024. 4. 8.
반응형

때가 되면 베란다 텃밭으로 쌈채소를 재배해서 샐러드를 만들거나 쌈 요리를 만들어서 즐겨 먹는 편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때보다 조금 일찍 베란다 텃밭을 만들어서 모종이 아닌 씨앗으로 쌈채소와 방울토마토를 재배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성공하다면 가성비 갑의 베란다 텃밭이 완성되는데요. 베란다 텃밭 일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 베란다 텃밭 일기 첫 번째 베란다 텃밭 씨앗 뿌리기입니다.

 

베란다 텃밭 준비하기

베란다 비닐하우스

모종을 심는 시기보다 조금 일찍 씨앗을 뿌려주었기 때문에 아직은 씨앗이 자라나기에 좋은 온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다이소 식물지지대와 비닐을 가지고 비닐하우스를 만들어서 씨앗들을 보호해 주었습니다.

반응형

베란다 텃밭 비닐하우스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http://allinone-food.tistory.com/entry/%EB%B2%A0%EB%9E%80%EB%8B%A4-%ED%85%83%EB%B0%AD-%EB%B2%A0%EB%9E%80%EB%8B%A4-%ED%85%83%EB%B0%AD-%EB%B9%84%EB%8B%90%ED%95%98%EC%9A%B0%EC%8A%A4-%EB%B2%A0%EB%9E%80%EB%8B%A4-%ED%85%83%EB%B0%AD-%EC%94%A8%EC%95%97%EC%8B%AC%EA%B8%B0

 

베란다 텃밭 베란다 텃밭 비닐하우스 베란다 텃밭 씨앗심기

제가 사는 동네는 다른 곳 보다 지대가 높은 곳에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과 온도차이가 느껴지는 곳인데요. 이런 곳에서 베란다 텃밭을 하면 온도가 낮아서 그런지 씨앗 발아가 잘 안 되는 경

allinone-food.tistory.com

 

다이소 씨앗 구매하기

씨앗 구매

다이소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씨앗을 구매했습니다. 적상추와 청상추, 깻잎, 바질과 방울토마토 씨앗으로 총 5가지 종류의 씨앗입니다. 쌈채소와 허브, 과일로 구성이 다양합니다. 다 성공한다면 텃밭 크기가 부족할 정도로 씨앗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적상추와 청상추

첫 번째 씨앗은 적상추와 청상추입니다. 상추는 빠지지 않는 베란다 텃밭 쌈채소인데요. 키우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더욱 좋은 쌈채소입니다. 상추의 적정 발아온도는 20~25도이고 15도 이하에서는 발아가 늦거나 안될 수 있어서 베란다 텃밭에 베란다 비닐하우스가 필요합니다. 포장을 열어보면 안쪽에 적상추와 청상추 씨앗이 보입니다. 사실 상추를 많이 먹어보았지만 상추 씨앗을 본적은 처음인 것 같네요. 적상추와 청상추 씨앗의 모양은 똑같이 생겼습니다. 씨앗의 단위는 립이라고 표현하는데 두 상추 씨앗 모두 약 500 립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나씩 헤아려볼 수는 없지만 많은 양의 씨앗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바질 씨앗

방울토마토와 바질 씨앗은 상추씨와 동일하게 20~25도에서 발아가 진행되고 15도 이하에서는 발아가 늦거나 발아가 안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온도에서 발아가 되는 4가지 씨앗이라서 다행히 하나의 베란다 텃밭에서 재배를 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네요. 방울토마토 씨앗은 방울토마토를 먹을 때 보기는 하지만 심을 수 있는 씨앗은 이렇게 파란색인지는 몰랐습니다. 바질 씨앗은 깨와 같은 모양의 씨앗입니다. 방울토마토 씨앗은 약 20 립이 들어있고, 바질 씨앗은 약 200 립이 들어 있습니다.

깻잎

마지막으로 깻잎 씨앗입니다. 깻잎의 적정 발아 온도는 15~25도입니다. 15도 이하에서는 발아가 안되거나 늦어질 수 있습니다. 깻잎은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이라서 8시간 이상 햇빛을 보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깻잎 씨는 약 800 립이 들어있습니다.

 

베란다 텃밭 씨앗 심기

씨앗심기

베란다 텃밭에 씨앗을 심어줄 때 주의할 사항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씨앗을 심기 전에 충분히 물을 주어서 땅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씨앗을 깊게 심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씨앗을 너무 깊게 심으면 씨앗의 발아가 원활하게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란다 텃밭에서 자라는 모종은 모여있을 가능성이 있어서 자라는 모종은 공간을 떨어뜨려 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퍼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씨앗을 너무 깊게 심으면 안 됩니다. 베란다 텃밭에 고랑을 만들고 씨앗 종류별로 한 줄씩 뿌려주고 흙을 덮어주었습니다. 무엇이 흙이 무엇이 씨앗인지 잘 보이지는 않지만 씨앗들을 잘 심었습니다.

보온

보온을 위해서 마지막에 꼭 비닐을 덮어주어야 합니다. 이제 흙이 마르지 않도록 틈틈이 물을 주면서 씨앗에서 새싹이 나오고 모종으로 모양을 잡아가는 모습을 기록해 주면 됩니다. 씨앗부터 수확까지 원활하게 진행되는 베란다 텃밭 일기를 남기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