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인천 영종도 가볼만한 곳 영종도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영종역사관 영종역사관 기획전시 안내

by allinone-food 2023. 8. 16.
반응형

인천 무의도 여행의 마지막 종착지로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영종역사관을 방문했습니다. 무의도에서 인천대교를 지나서 영종도 끝까지 이동을 해서 약간 돌아오는 일정이었지만 영종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서 좋았던 영종역사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영종역사관 위치, 주차장

 

주차공간

영종역사관은 인천 중구 중산동 1957-2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종도의 끝자락에 있어서 역사관에서도 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씨사이드 레일바이크와 영종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종역사관 주차장은 넓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약 30대 이상의 차량 주차가 가능합니다. 평일에 방문하였지만 휴가기간에 방문을 했는데도 주차장이 붐비지 않고 한산한 모습이었습니다. 주차 부담 없이 방문해도 좋은 영종역사관입니다.

영종역사관과 기획전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언덕으로 올라가면 영종역사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영종역사관 기획전은 세계의 나그네, 김찬삼 전입니다. 기획전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추가적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영종역사관 이용 안내

이용 안내

 

영종역사관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입장은 오후 5시 반까지만 가능합니다. 휴관일은 1월 1일, 설날 및 추석연휴, 매주 월요일이며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그다음 날이 휴관일입니다. 이용요금은 13세 미만은 무료이고, 청소년은 개인 기준 700원, 성인은 1,000원입니다. 군인은 500원입니다.

반응형

기타 무료관람대상도 안내가 되어있으니 방문 전에 확인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무료관림이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관람권은 로비에 있는 안내데스크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영종역사관은 음식물 반입 금지이니, 음식물은 놓고 방문을 시작해야 합니다.

 

영종역사관 전시내용

영종역사관 전시 안내

영종역사관은 총 3층입니다. 1층에는 제1 전시실, 체험전시실, 키즈룸, 다목적영상실이 있고, 2층에는 제2 전시실, 3층에는 기획전시실이 운영 중입니다. 우선 1층입니다.

체험실

다목적 영상실에서는 올해 10월 29일까지 태평암의 돌부처를 찾아라가 진행 중입니다. 다양한 퍼즐 체험과 실제로 배 위에서 낚시를 해서 물고기도 잡고 돌부처도 잡아보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석 낚시이지만 배 모형에서 진행을 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서로 많이 잡겠다며 즐겁게 체험을 하고 돌부처를 많이 잡으려고 하네요. 옛날 영종도에서 사는 어부들의 삶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체험실

체험실에는 영종도에 사는 선조들의 체험을 하는 공간으로 움막집이 있고, 배의 키를 잡아보는 체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 염전이 있던 곳이라서 바닷물을 끌어올리는 체험과 염전의 소금을 밀어서 모아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탬프를 찍으면서 영종도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스탬프로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체험 같아 보이지만 아이들의 시선에 맞춰서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체험 공간입니다.

전시공간

제1 전시실은 선사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내용으로 선사인의 삶으로 영종국제도시(영종, 용유 지역)의 전반적인 역사와 선사시대 유적지 및 출토 유물에 대하여 전시가호 있습니다. 또한 교류의 중간 기지 자연도로 해양 교류의 중간거점이었으며 고려시대 자연도라 불리었던 영종도의 역사에 대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2 전시실은 조선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내용으로 조선시대 자연도의 생활문화와 영종진의 이설에 대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영종도에서 발생했던 외세와의 충돌과정과 운요호 사건 그리고 근대로 향해가는 영종도의 모습에 대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 영종, 용유 지역의 근현대 생업 및 삶의 모습과 매립 후 각종 도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 영종도 국제도시의 모습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

현재 영종역사관의 기획전시는 세계의 나그네 김찬삼입니다. 올해 말일까지 기획전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찬삼 님은 요즘도 하기 어려운 세계일주를 1958년 처음 시작을 했습니다. 그 후로 2차, 3차에 설치 세계일주를 진행한 인물입니다. 우리나라 세계 여행의 선구자적인 인물인 김찬삼 님의 세계일주에 대한 일대기를 전시하고 있는 기획전시로 흥미로운 전시내용이었습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와서 키즈룸에 들어가 보려고 했는데 5세 이하의 어린이들만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라 밖에서만 살펴보았습니다. 키즈룸에는 다양한 책이 준비되어 있고, 색칠하기 도구들이 있어서 어린아이들이 그림 그리기도 하고 부모님들과 책을 보기 좋은 공간으로 보였습니다.

 

영종역사관은 영종국제도시 지역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영종국제도시의 발전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역사관이었습니다.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체험을 진행하고 흥미로운 영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영종도는 인천공항으로 유명하지만 영종도를 방문하거나 인천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이들과 함께 영종역사관에서 즐거운 한 때를 보내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