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음식생각

애플망고씨앗 화분심기

by allinone-food 2022. 4. 11.
반응형

애플망고 나무를 키우기 위해서 애플망고 씨앗을 찾아서 발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온도 때문인지 습도 때문인지 알 수는 없지만 발아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수경재배도 진행하고 뚜껑도 덮어주면서 발아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애플망고 발아 관련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allinone-food.tistory.com/entry/%EC%95%A0%ED%94%8C%EB%A7%9D%EA%B3%A0-%EC%94%A8%EC%95%97-%EB%B0%9C%EC%95%84%EC%8B%9C%ED%82%A4%EA%B8%B0-%EC%88%98%EA%B2%BD%EC%9E%AC%EB%B0%B0-%EC%88%98%EA%B2%BD%EB%B0%9C%EC%95%84

 

애플망고 씨앗 발아시키기 수경재배 수경발아

애플망고를 먹고 나서 씨앗을 찾아서 발아시키기를 진행 중입니다. 많은 애플망고 씨앗들을 발아시키기 위해서 준비 중입니다. 애플망고 씨앗의 상태도 다 다르고 발아하는 과정에서의 변화도

allinone-food.tistory.com

 

애플망고 씨앗 새싹 확인하기

애플망고씨앗

이번에 화분으로 옮겨 심은 애플망고 씨앗은 수경재배로 발아를 시도한 씨앗이 아니라 뚜껑을 만들어 준 씨앗 중에 한 개입니다. 씨앗이 갈라져서 분리될 위험성도 있어 보이고 씨앗에 흰색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서 곰팡이 균이 아니기를 빌면서 화분으로 옮겨 심어 주었습니다. 우선 씨앗에 묻어 있는 흰색의 무언가를 제거해주었습니다. 물로 씻어주니 깨끗해졌습니다.

 

 

그리고 살짝 새싹이 발아된 부분은 살펴보니 새싹 주변에도 흰색의 무언가가 있어서 이쑤시개로 제거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발아된 새싹이 더욱 잘 보였습니다. 비록 지금은 작지만 흙속에서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렇게 애플망고 씨앗을 정리해준 후 화분으로 옮겨 심어 주었습니다.

 

애플망고 씨앗 화분에 심기

애플망고 씨앗

우선 적당한 크기의 화분을 준비하고 배수가 잘되도록 준비했습니다. 화분의 아래에 있는 구멍은 망으로 막아주고 자갈 흙을 살짝 갈아주고 그 위에 흙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씨앗이 크기가 있기 때문에 씨앗이 너무 화분 위로 나오지 않을 정도 흙 높이를 맞춰서 잘 깔아준 후 씨앗이 잘 서 있도록 잡아주면 씨앗의 주변부에 흙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런데 씨앗을 세울 때 어떤 부분이 위로 향할지 고민을 했는데 우선 새싹이 난 부분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심어주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글들을 찾아보니 어느 방향으로 심어도 상관없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어차피 줄기는 위로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싹이 햇살을 잘 받기 위해 싹이 윗방향이 가도록 심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살짝 씨앗이 보이도록 심어준 후 물을 듬뿍 주었습니다.

 

 

흙으로 씨앗 덮어주기

흙덮어주기

씨앗을 잘 세워준 후에 고민이 되는 부분은 씨앗의 발아된 부분까지 흙을 덮어줄지 말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이미 발아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흙을 안 덮어줘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지만 왠지 새싹이라 하면 흙을 뚫고 나오는 생명력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흙을 살짝 덮어주었습니다. 이제는 통풍이 되고 햇살이 잘 드는 곳에서 새싹이 자라나기를 기다리는 시간만 보내면 됩니다. 화분이 작기 때문에 햇볕이 잘다는 곳을 찾아서 옮겨주면 애플망고 씨앗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나중에 흙을 뚫고 나오는 생명력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