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냉동 꽃게 손질방법 꽃게탕 꽃게손질 꽃게탕 끓이기

by allinone-food 2022. 7. 9.
반응형

꽃게 철은 지났지만 꽃게탕의 맛은 잊히지 않습니다. 꽃게 철이 아니더라도 요즘은 마트에서 쉽게 냉동 꽃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꽃게와 함께 들어있는 매운탕 양념, 콩나물 정도만 있어서 손쉽게 꽃게탕을 끓일 수 있습니다. 치솟는 물가 때문에 꽃게탕을 주문해서 먹기도 부담스러운 요즘 손쉽게 꽃게를 손질하고 꽃게탕을 끓여서 넉넉하게 꽃게탕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꽃게 손질하기

냉동 꽃게

구매해 온 냉동 꽃게입니다. 손질 과정에서 잘려나간 게다리들이 많지만 몸통은 크고 통통한 느낌이었습니다. 처음에 꽃게를 구매할 때는 어떻게 손질할지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손질을 하고 꽃게탕을 끓여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꽃게 껍질이 날카롭기 때문에 손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꽃게 세척

첫 번째 과정은 꽃게를 세척해야 합니다. 저는 칫솔로 세척을 했습니다. 꽃게는 꽃게 전체를 넣어서 국물을 끓이기 때문에 세척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꽃게를 잘 살펴보면 껍질에 검은 것들이 묻어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불순물들도 있기 때문에 세척을 세밀하게 진행했습니다. 게다리 사이사이도 칫솔을 넣어서 세척을 진행합니다. 또한 가끔 꽃게에 그물의 줄들이 끼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그물들이 같이 붙어 있는지 골고루 잘 살펴줍니다.

 

꽃게 배 세척

다음 꽃게의 배에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손으로는 배를 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칼을 이용해서 살짝 들어주고 그 부분을 뒤로 꺾어서 아예 제거를 진행했습니다. 배 중간을 짜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그냥 아예 다 제거를 해주었습니다.

 

꽃게 손질

이제 먹지 않는 부분을 가위로 잘라 줍니다. 꽃게의 입과 살이 없는 게다리는 과감하게 제거해 줍니다. 꽃게의 입도 입 주변에 있는 딱딱한 부분만 제거해도 되지만 깨끗한 세척을 위해서 입의 안쪽도 같이 제거해 주었습니다.

 

등딱지 열기

마지막으로 게의 등딱지를 열어서 안쪽의 아가미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살짝 닦아서 혹시 모를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등딱지에 붙어 있는 내장은 나중에 꽃게탕에 넣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따로 버리지 않고 두었습니다. 가끔 등딱지를 열었을 때 검은색 부분이 있다면 이 부분은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꽃게탕 끓이기

꽃게탕 끓이기

꽃게탕을 끓이기 위해서 야채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집에 있는 양파와 호박 그리고 콩나물을 세척해주었습니다. 미나리와 쑥갓이 있다면 같이 넣어주면 좋지만 준비가 안된 경우는 다양한 채소들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매운탕 양념

야채들과 함께 매운탕 양념을 풀어줍니다. 한봉을 다 넣어도 되지만 아이들과 함께 먹을 예정이라 맵지 않도록 조금만 넣어주었습니다. 매운탕 양념은 다양한 탕요리에 베이스가 되는 양념이라 집에 가지고 있으면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꽃게탕 끓이기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해 둔 꽃게를 넣어줍니다. 등딱지에 잘 모아두었던 내장을 먼저 넣어주고 게살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충분히 끓을 때 기다립니다. 충분히 꽃게가 익은 후에 간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탕 끓이기

끓어 오른 꽃게탕에 파를 넣어주고 간을 보니 조금 싱거웠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된장을 넣어주고 멸치액젓을 넣어서 간을 조절해주었습니다. 이제부터는 기다림의 시간입니다. 탕류는 오래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납니다. 그래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약불에서 15분 정도 더 끓여주었습니다. 처음 간을 볼 때보다 오래 끓인 후 꽃게에서 우러나온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꽃게탕 즐기기

꽃게탕 즐기기

꽃게가 빨갛게 익어가고 충분히 깊은 맛이 나올 때부터 꽃게탕을 즐길 수 있습니다. 꽃게의 등딱지는 간장게장을 먹는 것처럼 등딱지에 꽃게탕 국물을 넣고 꽃게 살과 밥을 넣어서 즐겨주었습니다. 아이들도 이렇게 재미있게 밥을 먹으면 더욱더 밥을 많이 먹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꽃게탕이 워낙 맛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맛과 재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식사시간이 되었습니다. 냉동 꽃게를 구매해서 저렴하게 끓여본 꽃게탕입니다. 꽃게탕은 어렵지 않은 음식이니 물가가 치솟는 요즘 집에서 끓인 꽃게탕으로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